🍀
이런 분이 읽으면 도움 돼요!
✅ UTM이 뭐야..? 어떻게 만들지? 궁금한 분
✅ 블로그 방문자의 유입 데이터의 트래픽이 어디서 오는지 분석하고 싶은 분
✅ 프로덕트디자이너인데 GA4에 관심 있는 분
🎯 UTM이란?
UTM(Urchin Tracking Module)은 웹사이트로 유입된 트래픽의 출처를 분석하는 태그야.
👉 UTM을 활용하면 "어디서, 어떻게 내 웹사이트로 유입되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어.
예시:https://hyein1004.tistory.com/?utm_source=referral&utm_medium=pd01&utm_id=ozcoding
🎨 만들어 보기
1️⃣ Campaign URL Builder 접속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ga-dev-tools.google
2️⃣ Campaign URL Builder 항목 작성
- website URL
- campaign ID
- campaign source
- campaign medium
위 항목을 입력하면 캠페인 URL주소가 나온다.
https://hyein1004.tistory.com/?utm_source=referral&utm_medium=pd01&utm_id=ozcoding
hyein1004 님의 블로그
hyein1004 님의 블로그 입니다.
hyein1004.tistory.com
3️⃣ 디버그 활성화 후, 캠페인 URL로 접속
✅ 디버그 확인이 중요한 이유
UTM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지 않으면 잘못된 데이터가 기록될 위험이 있어.
디버깅 과정을 거치면 트래킹 오류를 미리 발견하고, 데이터 정확도를 높일 수 있어! 🚀
이전에 추가한 크롬 확장자 GA Debug : ON으로 설정 후, campaign URL로 들어가 보자.
디버그 page_view를 클릭하면 campaign_id, source, medium이 내가 설정한 매개 변수에 맞게 들어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4️⃣ 보고서에서 확인하기!
보고서 > 획득 > 획득개요 > 세션 수동 소스(수동 캠페인 보기)
이렇게 들어가면 캠페인 ID를 확인할 수 있다!
(근데 카카오 캠페인 id도 UTM 만들었는데.. 계속 not set으로 나오는 이유는 뭘까? 흐린눈 하자..)
🍀
회고
막 utm도 설정하고 디버그로 유입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니까 마치 개발자가 된 기분이다.
GA4에서 활성 사용자랑 세션 수가 적어도, 직접 유입 데이터를 만들어서 확인하고 분석하는 과정 자체가 정말 중요한 경험같다!
처음엔 작은 숫자라도 글도 열심히 발행하면 트래픽이 늘어나겠지..?
'GA4|구글 애널리틱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탄]구글애널리틱스_Debugger 확장 프로그램 설치하기 (0) | 2025.02.19 |
---|---|
구글 애널리틱스_현업에서 가장 자주보는 화면 이해하기 (2) | 2025.0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