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구글 애널리틱스

[3탄]구글 애널리틱스_UTM 만들기 가이드

hyein1004 2025. 2. 19. 14:59

🍀
이런 분이 읽으면 도움 돼요!

 UTM이 뭐야..? 어떻게 만들지? 궁금한 분

✅ 블로그 방문자의 유입 데이터의 트래픽이 어디서 오는지 분석하고 싶은 분

 프로덕트디자이너인데 GA4에 관심 있는 분


🎯 UTM이란?

UTM(Urchin Tracking Module)은 웹사이트로 유입된 트래픽의 출처를 분석하는 태그야.
👉 UTM을 활용하면 "어디서, 어떻게 내 웹사이트로 유입되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어.

예시:https://hyein1004.tistory.com/?utm_source=referral&utm_medium=pd01&utm_id=ozcoding


🎨 만들어 보기

1️⃣ Campaign URL Builder 접속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ga-dev-tools.google


2️⃣ Campaign URL Builder 항목 작성

  • website URL
  • campaign ID
  • campaign source
  • campaign medium

위 항목을 입력하면 캠페인 URL주소가 나온다.

https://hyein1004.tistory.com/?utm_source=referral&utm_medium=pd01&utm_id=ozcoding

 

hyein1004 님의 블로그

hyein1004 님의 블로그 입니다.

hyein1004.tistory.com

 


3️⃣ 디버그 활성화 후, 캠페인 URL로 접속

디버그 확인이 중요한 이유

UTM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지 않으면 잘못된 데이터가 기록될 위험이 있어.
디버깅 과정을 거치면 트래킹 오류를 미리 발견하고, 데이터 정확도를 높일 수 있어! 🚀

 

이전에 추가한 크롬 확장자 GA Debug : ON으로 설정 후, campaign URL로 들어가 보자.

디버그 page_view를 클릭하면 campaign_id, source, medium이 내가 설정한 매개 변수에 맞게 들어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4️⃣ 보고서에서 확인하기!

보고서 > 획득 > 획득개요 > 세션 수동 소스(수동 캠페인 보기)
이렇게 들어가면 캠페인 ID를 확인할 수 있다!
(근데 카카오 캠페인 id도 UTM 만들었는데.. 계속 not set으로 나오는 이유는 뭘까? 흐린눈 하자..)

 


🍀
회고

막 utm도 설정하고 디버그로 유입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니까 마치 개발자가 된 기분이다.

GA4에서 활성 사용자랑 세션 수가 적어도, 직접 유입 데이터를 만들어서 확인하고 분석하는 과정 자체가 정말 중요한 경험같다!

처음엔 작은 숫자라도 글도 열심히 발행하면 트래픽이 늘어나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