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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즈코딩스쿨] 트리플 개선 프로젝트_3주차(feat.어려워도 계속 하는거야)

hyein1004 2025. 4. 13. 18:15

안녕하세요! 벌써 트리플 개선 프로젝트의 3주차 회고를 맞이했네요 :)

3주 차에 접어들면서 발표용 PPT 무한 수정과 솔루션 장표 완성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평소 요리하는 걸 좋아하지만, 요즘은 밥 먹고 치우는 시간도 아깝고 요리할 에너지도 부족해서
모든 끼니를 거의 쿠팡이츠로 해결했네요...🥹

이번에는 10~14일 차 동안의 데일리 회고를 정리해봤어요!


DAY10 :: 와이어프레임 단계인데요..선생님 저도 모르겠어요 .. 이 화면이 어딘지

퍼소나, 기능정리, 솔루션 장표 피드백

1. 오늘의 목표 및 진행 상황

와이어프레임 수정
프로토타입 진행

✅ 진행률 100%

2. 성공적인 부분
(What went well?)

솔루션 별 와이어프레임 분업화해서 다양한 화면을 만들어봤다.

3. 어려웠던 부분
(Challenges & Struggles)

AI로부터 일정을 추천받고, 픽스된 일정을 편집한 뒤 찜한 예산을 추가하는 과정에서
‘추가’와 ‘편집’ 화면이 각각 따로 나와야 하고, 해당 일정에 제대로 반영되어야 했는데
흐름이 자꾸 꼬이면서 이 화면의 목적이 뭔지 혼란스러워졌다.
멘토링 시간에 쌤이 "여기 어떤 화면이에요?"라고 물어보셨을 때, 나도 "저도 잘 모르겠어요ㅋㅋㅋㅋ"라고 대답했다.

4. 배운 점
(Learnings & Insights)

화면을 구상할 때, 현재 화면의 목적과 기능이 명확하지 않으면 전체 플로우가 쉽게 꼬일 수 있다는 걸 느꼈다.

5. 개선할 점 및 내일의 계획

  • 솔루션 화면 정리
  • 와이어프레임 고도화

6. 기타 개인적인 감정 및 컨디션 체크

멘토링까지 마치고 나면 진짜 몽롱하다... 🥲
오늘은 푹 쉬자!

DAY11 :: 빠듯했던 UT준비와 솔루션 장표 시각화

UT진행, 시나리오 작성, 솔루션 화면 레퍼런스

 

1. 오늘의 목표 및 진행 상황

1. UT 시나리오 작성
2. UT 진행
3. UT 피드백 정리
4. 솔루션 화면 초안 제작
+ Affinity Diagram 장표 수정
+ IDI 장표 수정

✅ 진행률 100%

2. 성공적인 부분
(What went well?)

UT 일정이 기존 프로젝트 계획보다 이틀 정도 밀리면서, 두 명은 UT 진행을 맡고
나와 다른 팀원은 솔루션 화면 초안을 제작했다.
분업화를 잘한 덕분에 각자 맡은 일을 무리 없이 마칠 수 있었다.

3. 어려웠던 부분
(Challenges & Struggles)

오늘은 크게 어려운 점은 없었다. (사실 어제 받은 와이어프레임 피드백을 아직 수정하지 않아서...^^)
수업이 끝난 후 Affinity Diagram 장표를 수정하려 했는데, 인사이트를 다시 정리하는 과정에서 고민이 많았다.

IDI 장표에서는 실제 질문지를 화면에 넣었는데, 발표할 때 다른 수강생이나 면접관이 봤을 때
“이 질문은 왜 넣었지?”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을 것 같아 내용을 추리고 흐름에 맞게 정리하는 데 꽤 시간이 걸렸다.

4. 배운 점
(Learnings & Insights)

다른 조 팀원이 UT를 요청하면서 "Maze?"라는 툴을 사용했는데, 정말 잘 되어 있었다.
왼쪽에는 시나리오, 오른쪽에는 프로토타입이 나와 있어서 질문지를 까먹지 않고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
UT를 마치고 나서야 이 툴을 알게 되어 아쉬웠고, 다음에 UT를 진행할 기회가 있다면 꼭 활용해보고 싶다.

5. 개선할 점 및 내일의 계획

  • Research / Affinity 마무리
  • UT 피드백 장표 시각화
  • 퍼소나 & 저니 맵 장표 레이아웃 정리
  • 디자인 시스템 장표 정리
  • Solution 1 장표 완성
  • Solution 2 장표 완성

6. 기타 개인적인 감정 및 컨디션 체크

하루 종일 모니터 앞에 앉아 있으니까 어깨가 너무 아프다..

DAY12 :: 멈추지마, 어려워도 계속 가는거야!!!

멘토링과 피그팔 기능을 발견한 팀원
일정별 예산담기 질문과 UT내용 정리

1. 오늘의 목표 및 진행 상황

UT개선점 파악
프로토타입 제작
솔루션 1, 2장표 작업

✅ 진행률 100%

2. 성공적인 부분
(What went well?)

어제 진행한 UT 피드백을 함께 확인하고, 개선이 가장 필요한 화면을 선정해 UT 장표에 시각화해서 정리했다. 8명의 UT를 진행하면서 공통된 개선점이 도출되어 해결해야 할 문제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었고, hi-fi 와이어프레임 수정 시에도 개선 포인트를 기준으로 반영하니 큰 어려움 없이 수정할 수 있었다.

3. 어려웠던 부분
(Challenges & Struggles)

코치님께 AI 일정 추천 > 일정 담기 확인 > 일정 편집 화면을 보여드렸는데,
탭을 기준으로 일정이 바뀌는 흐름이 어색하다고 피드백을 주셨다.

특히 일정이 담기는 화면과, 담긴 일정을 편집하는 화면은 분리되어야 한다고 하셨다.
이미 일정에 담긴 상태에서 탭을 눌러 일정을 바꾸는 건 흐름상 어색하고,
찜(하트)한 일정들이 마치 장바구니처럼 따로 담겨 있다가 체크 후 수정/편집할 수 있는 화면으로 연결되는 방식이 더 자연스러울 거라고 말씀해주셨다.

아직도 일정별 화면 흐름을 해결하지 못했다… 언제쯤 해결될까요?ㅋㅋㅋㅋㅋ
멘토링 시간엔 "초반에는 진도가 빨라 보였는데, 아직 와이어프레임 단계인 것 같아 걱정된다"는 말도 들었다.

다른 팀은 벌써 GUI까지 제작한 곳도 있어서 갑자기 마음이 조급해졌다… 뽀앵🥲

4. 배운 점
(Learnings & Insights)

솔루션 장표에서는 모든 화면을 다 보여줄 필요는 없으니,
보여주는 화면만큼은 퀄리티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게 중요하다고 느꼈다.

5. 개선할 점 및 내일의 계획

  • 화면 흐름에 너무 얽매이지 말고, 전체 솔루션 화면 작업과 발표 PPT에 집중하자.
  • 일정별 예산 화면은 프로젝트가 끝난 뒤에 차분히 다시 생각해보자.

6. 기타 개인적인 감정 및 컨디션 체크

딱 피곤한 시간에 팀원이 ‘피그팔’ 기능을 발견해서 다들 캐릭터 꾸미기에 빠졌다ㅋㅋㅋㅋ
근데 더 귀여운 건, 캐릭터 이름까지 찰떡이라 귀여움이 두 배였다는 거 >,<

DAY13 :: 끝없는 발표 ppt와 솔루션 화면  제작

솔루션 화면 고도화

 

1. 오늘의 목표 및 진행 상황

voc & Research 장표 완성
Solution3 (예산가이드) 장표 완성
Affinity Diagram 장표 완성

✅ 진행률 100%

2. 성공적인 부분
(What went well?)

오늘 저녁12시까지 작업하니 내가 작업할 할당량을 모두 채웠다.

3. 어려웠던 부분
(Challenges & Struggles)

솔루션 화면을 시각화하는 게 항상 어렵다.
배치는 깔끔하게 할 수 있지만, 요소를 어떻게 강조할지에 대한 스킬이 부족해서 화면이 다소 밋밋하게 보이는 것 같다. 이 부분은 내일 코치님께 꼭 여쭤봐야겠다.

4. 배운 점
(Learnings & Insights)

이전에 다양한 솔루션 화면 레퍼런스를 봤던 덕분에
소제목을 쓰는 방식, 선의 디자인 차이(플로우 선 / 설명선 등)를
우리 팀 솔루션 화면에 적용할 수 있었다.

5. 개선할 점 및 내일의 계획

이제 정말 최종 발표까지 며칠 남지 않았다!
아직 Solution 5 화면은 완성하지 못했는데, 내일은 진짜 열심히 불태워야겠다🔥

6. 기타 개인적인 감정 및 컨디션 체크

씻고 누우면 바로 기절할 것 같다… 🫠

DAY14 :: 솔루션 장표 작업

솔루션 작업과 표지 레퍼런스

 

1. 오늘의 목표 및 진행 상황

간지 레퍼런스 찾기 
어제 작업 피드백 반영
Solution5 지출 내역 화면 작업
UT장표 마무리



✅ 진행률 80%

2. 성공적인 부분
(What went well?)

팀원들과 남은 장표를 함께 확인하며, 최대한 마무리하는 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했다.
다행인 점은, UI 화면을 만들기 전에 솔루션별 핵심 문구와 설명을 미리 정리해두어서
작업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었다.

또한 발표용 PPT를 구성할 때, 미리 다양한 레퍼런스 이미지를 참고해둔 덕분에
레이아웃 배치에 큰 고민 없이 내용 구성에 집중할 수 있었다.

3. 어려웠던 부분
(Challenges & Struggles)

솔루션 5 지출 내역 화면에서 ‘내 지갑’과 ‘우리 지갑(동행)’ 화면이 너무 비슷하게 보여서
두 화면을 어떻게 차별화해 보여줄지 고민이 많았다.

또한 UT 장표에서는 개선점이 많았던 화면 위주로 시각화를 하려다 보니
어떤 요소를 강조할지 정리하는 데 시간이 많이 들었다.

4. 배운 점
(Learnings & Insights)

레이아웃과 시각화 관련 피드백을 코치님께 받을 때, 혼자 고민한 부분을 기반으로 피드백을 받으니
시너지가 훨씬 컸다.

그래서 앞으로는 내 기준에서 80~100%까지 마무리한 후 피드백을 받으면
화면 구성이나 내용이 훨씬 탄탄해지고, 더 논리적인 흐름으로 완성할 수 있다는 걸 느꼈다.

  • 스스로 최선을 다한 뒤 도움 요청하기
  • 좋은 레퍼런스를 많이 참고해 우리 프로젝트에 응용하기

5. 개선할 점 및 내일의 계획

내일 계획은 무적권 완성.

6. 기타 개인적인 감정 및 컨디션 체크

감정, 컨디션 암오케.